IT 뉴스
스폰서/이벤트 게시판
특가정보 게시판
추천리뷰
소니 h.ear go 2 리뷰
댓글이벤트
AZLA HORIZON 리뷰
댓글이벤트
측정 | 이어폰/헤드폰
측정 | DAP/DAC/앰프
스마트폰 / IT기기
이어폰 / 헤드폰
DAP / DAC / 앰프
제품 사용기
체험단 사용기
기기사진 게시판
장터
자유게시판
음악게시판
신고게시판
공식 청음샵
청음샵 청음 리스트
시코몰
 




로그인을 해 주세요

스마트폰 / IT기기
다양한 제품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상호간의 예의를 지켜 주세요.

리누 
  코원 MP Enhance 는 과연 실효성이 있는가? 2007/09/19
File #1     cdpkorea-1190174159-1.jpg (102.8 KB)    Download : 2
File #2     cdpkorea-1190174159-2.jpg (314.2 KB)    Download : 4

MP Enhance가 과연 MP3를 WAV에 가깝게 복원해주는가 하는 이슈에 대한 테스트 결과입니다.

각각의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모두 이해하지 못하고 그래프를 보더라도 MP Enhance를 적용하지 않은 MP3가 좀 더 원음에 가까운 것을 쉽게 알아차리실 수 있을겁니다.

IMD (swept freq)쪽을 보면 코원에서 주장한대로 손실된 데이터에 대한 복원이 이루어지는 고주파 부분의 구간이 있습니다. no mp enhance일때 급격히 0db에 근접하는게, mp enhance를 켰을 때 일부 구간에서 wav를 따라가게 되죠. 그렇지만 그보다 낮은 가청주파수 영역에서 더 많은 손실이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MP Enhance는 나름대로의 프로세싱을 통해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들어 주지만, 원음에 가까운 복원이 아니라 왜곡이라는 것입니다.]

어제, 오늘 세번째 글을 쓰는데 그 때마다 자기 귀에 듣기 좋으면 그만 이라는 댓글을 보게 됩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음악을 듣는건 즐겁자고 듣는 것이지, 내 귀를 캘리브레이션 하려고 듣는게 아니죠.
이 글은 멀쩡히 음악을 잘 듣고 있는 분께 MP Enhance를 사용하지 말라고 쓴게 아닙니다. 이퀄라이져를 통했든, 어떤 음장효과를 통했든 변한 소리가 귀에 더 잘 맞으면 그렇게 쓰는게 정답입니다.
이 데이터는 기술에 대한 설명이 얼마나 정직한가를 테스트 해보기 위한 것입니다. 사용자에게의 조언이 아니라 제조사에게 던지는 의혹인 것입니다.


(데이터 중에 Stereo Crosstalk 데이터는 잘못 얻어진 데이터이므로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케이블이 찐따라 스테레오 좌우 채널을 바꿔놓다보니 엉뚱한 값이 나오네요. 모든 테스트가 같은 케이블로 진행되었고 stereo crosstalk를 제외하고는 좌우 채널이 바뀌었을 때 달라질 데이터가 없기에 실험이 잘못되었다는 태클은 무의미할겁니다. 고가의 케이블과 보다 좋은 오디오카드를 사용해 테스트 하더라도 데이터 값에 차이가 생길지언정 결론을 뒤집는 일은 없을겁니다)



LaikalDroshian
역시나 옛날부터 제가 생각햇던게 맞앗군요 ...
mp3에서 손실한 대역폭을 wav에 가깝게 복원하는것은 불가능 하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오트 관계자 분들도 그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2007-09-19
13:11:33

 


이로로
맞는말씀이십니다.. 자기 귀에 듣기좋으면 그만이지만, 코원측에서 사실을 왜곡해서 정보를 제공했다는것에 의문을 제기한다는것이 핵심인것같습니다... 한마디로 소비자를 우롱한거죠.... 그래프를 보면 원음을 복원한다기보다는 음장의 개념으로 보는것이 맞을듯합니다. 2007-09-19
13:13:54

 


에너미7
맞습니다. mp3p 에서 음장 효과는 원음 복원이나 근접이 아닙니다.
대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좀 더 즐겁게 들리는 일종의 부밍효과를 강조해주는거죠.

말 그대로 포토샵이라고 보면 될 겁니다.

4년 전 부터 리뷰때 마다 주창하던 말인데, 요새는 이렇게 데이터화 해주시는 분도 계시네요.
2007-09-19
13:13:59

 


에너미7
참고로 예전부터 코원은 토탈 하모닉스 디스토션 (왜율) 과 음압 등의 물리 계측 데이터를 속여서 보여줬습니다. 이전에 mp3p 유통업계와 개발 업계에서 일하면서 계측 결과를 확인하고 상당히 놀랐었죠 2007-09-19
13:15:31

 


[헤코당:RIN]
역시 Creative社의 24-bit Crystalizer나 4front社의 Extended Fidelity와 마찬가지로 BBE-MP는 원음 복원이 아닌 왜곡으로 봐야겠군요. 고로 실효성은 제로... 2007-09-19
13:16:38

 


RHL
점점 코원을 깔 주제는 늘어나만 가는군요..-_- 2007-09-19
13:17:31

 


byteman
어차피 그런것 안 믿잖아요, 뻔히 들어보면 아는데, 그냥 재미로 들을 그런 음장중 하나지요
코원이 광고를 어찌한건 문제일지 모르지만 자기 맘에드는걸로 음장거고 들으면 되는거지 구지 너무 데이터적으로 접근하면서 따질 필요 없는것 같은데요, 일반인들이 그런것 따질런지..
2007-09-19
13:19:46

 


에너미7
하지만 이 의도적인 음장 왜곡이 반드시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란 겁니다.
영상에서도 의도적으로 스크레치를 내거나 그레인이 거칠게 처리를 준다든지, 콘트라스트와 명암비에 왜곡을 넣어 영상미를 강조하거나 연출자가 관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화면의 색감을 조정하는 경우도 있고요.

음색의 변화와 강조등은 실제 시장에서 대다수 커스터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의 살짝 비틀린 듯 한 전환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다만 문제는 이런 원음 파형에 대한 외도적 왜곡임을 인정하느냐? 원음에 가깝게 음형을 복원해준다고 광고를 하느냐? 라는 결과물에 대한 pr 의 차이일겁니다.

이런 것은 물리적 데이터에 대한 보고를 거짓으로 유출하고 광고한 것이므로 고객 기망에 해당하겠지요.
2007-09-19
13:21:46

 


[헤코당:RIN]
에너미7// 알모社보다 속였을까요. ㅋㅋ (사실 '왜'국의 회사들도 만만치 않기는 마찬가지;;)

http://www.cdpkorea.com/zboard4/zboard.php?id=freeboard&page=1&sn1=&divpage=11&sn=on&ss=off&sc=off&keyword=헤코당&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6330

http://www.cdpkorea.com/zboard4/zboard.php?id=freeboard&page=1&sn1=&divpage=11&sn=on&ss=off&sc=off&keyword=헤코당&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6382
2007-09-19
13:23:28

 


에너미7
여러 기기들을 갖고 테스트를 많이 했었는데 제대로 된 데이터는 커녕 측정 물리 수치에 근접한 데이터를 공개하는 회사도 전무한 실정입니다.

그나마 아이리버가 일전의 신호 대 잡음비 쪽에서 문제를 일으켰어도 그나마 정직한 편이었으며 제가 일하던 디지털 큐브도 물리 특성은 거의 속이지 않았습니다.

코원도 아마 아이리버 사태때 가슴 꽤나 졸였을 겁니다.

다만 불리한 특성이 있으면 의도적으로 감추는 등 꼼수는 부리죠.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능률에 따른 실제 출력 데이터나 왜곡률, 신호 대 잡음비와 주파수 특성 등 수시로 왜곡해댑니다. 다만 mp3p 쪽 처럼 그 오차비율이 크진 않지만요
2007-09-19
13:29:08

 


식객
좋은 정보로군요.
쉽게 얹기 힘든 내용인데 이렇게 실험하고 올리느라 고생하셨습니다.
2007-09-19
13:56:44

 


베르사유
처음부터. '손실된 부분을 어느일정선 복구해준다.' 라는것을 믿을수가 없죠.

이미 날라간것을 무슨방법으로 복구를 한다는건지 -_-;;(저도 걍 음장기술의

일부분 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저도 글올리신분 의견에 동의하며, 수고하셨습니다.
2007-09-19
14:16:39

 


JellyBelly
추천버튼 만들었음 좋겠네욯ㅎ 2007-09-19
14:22:01

 


ontop
질량불변의법칙을 벗어날 수 없는거죠.. ^^

어디까지나.. 적절히 '요리'하는 것일 뿐.
2007-09-19
15:03:50

 


라뮈
MP Enhance 는 코원의 기술이 아닙니다. 글쓴이도 그 내용을 알듯한데 내용은 둘째치고 코원을 꼭 집은건 다분히 의도가 보입니다.

디지털기기중에 BBE를 사용하는 제품은 꽤 많습니다. 하다못해 삼성의 PDP 도 BBE를 쓰는 제품이 더러 있습니다.

만약 그 실효성에 문의를 하려면 BBE사에 문의를 하셔야겠죠.
알립의 SRS WOW를 이야기하자면 더 할말이 많죠. BBE랑 비교하면 이건 왜곡수준이 아니니까요.

그럼 이 문제를 알립의 음장은 문제다~!! 라고 결론지어야할까요?
2007-09-19
15:18:19

 


라뮈
덧붙여 MP Enhance 의 실효성을 이야기하기에는 주파수 = 원음 의 가정자체가 틀린 문제입니다.

이정도로 들어가면 귀찮아지니 넘어가고 처음 스샷을 보면 WAV, MP3, MP3 Enhance 라고 구분하셨는데 이거 어떻게 구분하셨는지 진지하게 묻고 싶습니다.

WAV, MP3 는 파일로 MP3 Enhance 는 라인인으로 녹음하신건가요?
아니면 똑같이 코원제품에 넣어서 WAV로 재생, MP3로 재생, MP Enhance 로 재생하신건가요?

이유야 어쨌건 전자후자 전부 옳은 테스트 방법이 아님은 아시리라 봅니다.
실효성을 논하기전에 주파수 떡하니 그려놓는것보다 테스트 환경을 정확히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07-09-19
15:22:11

 


정찬식
음..이게 정확한 자료일까요?? 코원에서 사용하는 음장은 BBE 고, MP enh 도 BBE 음장의 일부입니다. 세계적인 BBE 음장의 실효성이 저렇게 없다면 왜 가전제품에서 그렇게 많이 사용할까요??
좀더 사실적인 데이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만...
2007-09-19
15:51:49

 


라뮈
하나 더

BBE 가 실효성이 없다면 그에 대한 반문으로 삼성이 왜 BBE를 채택하고 싶어했는데 못했는지 의문이 생깁니다.
코원 독점계약(지금은 끝났으려나?) 으로 삼성이 SRS WOW 채택한건 많은 분들이 아는 내용 아닌가요?
알립이야 코원보다 음장선택이 더 빨랐으니까 예외죠.
2007-09-19
15:53:00

 


리누
WAV, MP3 파일 모두 D2에 담은 채 Creative X-Fi 익뮤의 Line in 으로 녹음하였습니다. MP Enhance역시 같은 연결에서 옵션을 켜서 녹음한거구요.

Creative X-Fi의 ADC 성능이 D2를 수용할 수 있기에 연결에 사용한 케이블의 선재를 제외하고는 테스트 환경에 문제가 될 것은 없으리라고 봅니다. 라뮈님은 어떠한 테스트 방법이 올바르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제 실험 환경은 음향연구소의 정밀도와 비교할 수는 없으나 D2에 적용된 기술의 특징을 분석하는데에는 부족함이 없고, 실험 방법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코원에 의혹을 제기한 것은 다음 링크의 문서를 읽고서입니다.
http://product.cowon.com/product/product_bbe.php

[BBE MP (Minimized Polynomial Non-Linear Saturation) 과정은 MP3와 같이 디지털로 압축된 음향을 향상시키며 디지털로 압축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음의 손실된 부분을 복구 및 향상 시켜주는 것이다. 즉, BBE MP는 원음에서 느낄 수 있는 풍부하면서도 섬세한 뉘앙스를 효과적으로 복원시켜 줍니다.

BBE MP를 적용하게 되면 MP3/WMA 파일의 상위 주파수 대역을 CD 수준의 대역으로 끌어올리며, CD의 상위 주파수 대역은 슈퍼 CD나 DVD의 오디오 대역까지 올려주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는 소위 Over-Sampling이란 기법을 통해서 가능한 것입니다. ]

라고 되어 있군요. 복원이라는 것은 손실되었던 부분을 추측하여 원본에 최대한 근접하게 만들어낼 때 쓰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원음이라는 용어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음에서 느낄 수 있는 느낌을 얻는다고 했는데, 원음과 다르게 가공된 음에서 그게 가능할까요?

mp3의 상위 주파수 대역을 끌어올린다고 했는데, 중간 주파수 영역이 엉망이 된다는 이야기는 쏙 빠져 있습니다. 그리고 CD 음질의 경우 슈퍼CD 수준까지 올린다고 되어 있는데, 제가 찾아본 D2의 DAC 스펙에서는 48KHz 까지만 지원하는것 같더군요. 슈퍼CD는 100KHz까지이니 음을 설령 복원한다 하더라도 D2는 이를 출력할 수 없습니다.
2007-09-19
16:00:25

 


리누
제가 SRS WOW에 대해 언급할 필욘 없겠네요. 제 글 어디에도 아이리버나 삼성은 괜찮고 코원만 문제된다고 쓴 적 없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제품이 코원 D2이고 ,테스트할 수 있는 기능이 BBE와 MP Enhance이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를 올린겁니다. 제가 특정 브랜드를 옹호하고 특정 브랜드를 비판하려는 의도로 쓴 것이 아니니만큼 타사 제품에 대한 의혹은 저한테 제기하실 일이 아닙니다.

기술적 측면이 아닌 감성적인 측면에서의 BBE의 실효성은 저도 인정합니다. 많은 사람에게 더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들어준다는 점요. 그렇기 때문에 채택하는거겠죠.

본문에서도 언급했듯, 저는 듣는 이의 즐거움 측면에서 BBE MP의 허구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BBE MP에 대한 소개자료와 실제 BBE MP의 실체를 비교한 것이죠.
2007-09-19
16:10:32

 


리누
이게 사실과 다른 데이터라고 생각한다면 누군가 적극적으로 사실적인 데이터를 제시해주셨으면 좋겠군요. 코원 측에서 직접 테스트 환경과 결과를 공개한다면 더 좋겠구요.

음향학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테스트 했기 때문에 믿을 수 없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글 중에 과연 몇%만 신뢰하시나요? 신뢰할만한 글이 1%라도 될까요? 많은 분들은 '전문가의 글'이라서 믿고 안 믿고가 아니라 믿고 싶은걸 믿고, 믿기 싫은걸 믿지 않더군요.
2007-09-19
16:10:40

 


아까지르고또질러.
특정 제품의 재생시간을 사용자가 각자 실험하면
결과는 다양하게 나오죠..
10명이 하면 10명이 다 다르죠.. 왜냐하면 볼륨부터 소스까지 다양하기에..
표준화된 기준이 없는 사적 실험은 그냥 참고 사항일 뿐이겠죠..
실제 스펙과 다르다고 회사에 찾아 가고 하는 일은 거의 없으니...
2007-09-19
17:29:51

 


라뮈
리누님께서 글을 길게 적어주시니 또 주저리 해보겠습니다.

모두 D2에 넣어서 테스트했고 크리에이티브 X-Fi 라서 수용하기에 충분하다고 하셨습니다.
즉 라인인 입력으로 받아서 주파수를 거른걸로 이해가 됩니다.

우선 근본적인 문제로 D2의 WAV가 WAV를 재생하는건지 원음을 재생하는건지에 대한 보장이 없습니다.
즉 원 WAV라고 하더라도 D2로 걸러지면 D2의 셋팅이 들어간 소리가 날겁니다.
(노멀음이 표준이 없기에 모든 포터블기기의 노멀음은 그 회사의 셋팅이 들어갈겁니다.)

즉 위테스트는 결국 D2에서 WAV 와 MP3와 MP3 Enhance 를 재생할때의 차이점이 옳겠습니다.

만약 그렇게 주파수를 좋아하시면 다른 MP3 에서도 똑같은 파일로 테스트후 주파수를 잡아서 비교해보시면 더 옳은 비교가 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리누님은 이건 그냥 내 사견일뿐이다라는 말로 결론을 내려는 것 같은데 이미 3차례에 걸쳐서 문제점을 지적하는게 결국 내 사견일뿐이다 전문가가 나서달라로 말하기에는 좀 이치가 안맞는다고 봅니다.

어떤 사건의 범인이 내가 볼때는 이러이러이러한 이유로 누가 확실하다. 어떻게들 생각하시는가? 하면서 내 사견일뿐이다라고 주장하시는 것과 동일한 맥락이라고 봅니다.

결국 괜한 돌에 죽어나는 개구리가 생기는겁니다.
2007-09-19
17:51:07

 


[헤코당:RIN]
쩝; 괜히 말꼬리를 물고 늘어지는 분들이 계시군요.

라뮈님은 노멀음 셋팅을 언급하시기 전에 D2의 FR그래프를 함 살펴봐 주시길:
http://www.ixbt.com/multimedia/cowon/d2/rmaa.shtml
2007-09-19
18:41:51

 


nalsse
라뮈님.. 비판을 하시기 전에 저 데이터가 무엇을 뜻하는 것지부터 제대로 이해해보시길 바랍니다. FR, THD, IMD 이런 데이터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 이해를 하시게 되면 생각이 바뀌실겁니다. 그리고 집에서 RMAA 간이 측정을 하더라도 상대적 비교분석으로 참고할만한 정확도로는 결과가 나옵니다.^^; 2007-09-19
19:10:50

 


nalsse
음... 그런데 주목할만한건 린님께서 링크해주신 WAV pcm 측정결과와 위 WAV 무음장의 측정결과가 다르다는거군요. mp 음장설정한것이 위 린님께서 링크해주신 데이터와 상당히 유사하구요.. 같은 출력값인데 특성이 크게 차이가나니 의아합니다. 왜 그런것일까요? @.,@; 2007-09-19
19:19:24

 


리누
nalsse // 입력 받는 ADC의 스펙에 따라 절대값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선재의 영향도 받구요. 저쪽 데이터값을 보니 (특히 노이즈 레벨과 다이나믹레인지) 더 좋은 스펙의 오디오카드를 사용해 측정한 것 같네요. 그리고 보시다시피 스케일바가 다르다보니 같은 내용도 많이 다르게 보이는 것도 있고. 일부 데이터는 절대값이 이상할 정도로 차이가 크기도 하네요. IMD 데이터는 데시벨 차이가 꽤 나는군요. 가장 극단적으로 차이가 나는 Swept freq가 저쪽 데이터에 없는게 좀 아쉽습니다. 2007-09-20
00:14:22

 


리누
라뮈 // D2에서 웨이브 재생시에 원음에 가까운 특성을 재생 못하고 mp enhance를 켰을 때 크게 변하는 값이 원음에 더 가깝다고 한다면 그 순간부터 이미 D2는 측정의 가치가 없는 쓰레기가 되는겁니다. 실험은 상대적인 값의 비교이기에 당연히 전재조건은 D2에서 재생하는 WAV 파일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라뮈님이 원하는 원음의 레퍼런스를 구하자면 좀 더 원음에 가까운 사운드카드의 루프백과 비교를 한 데이터도 보여드려야 인정하시려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D2의 WAV 재생능력도 X-FI에 비하면 부족합니다. 고주파 영역에서 X-FI보다 D2가 표현범위가 다소 떨어집니다. X-Fi의 스펙과 D2의 스펙을 비교한다는 것도 의미가 없는 일이구요. 하지만 표현 가능한 영역대의 주파수응답 특성은 X-Fi와 D2가 모두 똑같이 평탄한 그래프를 그립니다. 절대값의 비교에서는 X-Fi에 비해 D2가 크게 떨어지지만 D2의 노멀음이 실험을 위한 가정에 문제가 생길 정도로 틀어진 음은 아니란겁니다. 대체적으로 노멀음끼리 비교할 때는 주파수 응답 특성 그래프가 다르게 나오더라도 1db 미만의 차이를 보이더군요 (사운드카드 몇 종과 앰프 등을 비교해 본적이 있습니다) mp3 플레이어도 종류마다 다른 그래프를 그리겠지만 만약 주파수응답 특성이 평탄하지 않고 튀는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의 노멀음은 신뢰할 수 없겠죠.


저는 실험 방법과 그 해석에 대해서는 다른 분의 의견을 무시하고 주관적인 결론을 내린 적이 없습니다. 잘못된 실험이라면 그 근거와 함께 인정할만한 실험방법을 제시해 달라 부탁드렸는데, 타당한 반박은 위 댓글 중에 찾을 수가 없네요. 전문가가 아니라 못 믿겠다. 테스트 환경이 표준화되지 않아서 못 믿겠다 라는 것은 실험 데이터가 오류라는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절대값을 측정해야 하는 실험은 표준화된 환경에서 테스트 해야 합니다. 그래야 위에 [헤코당:RIN]님이 걸어주신 링크와 제 실험 결과에서 같은 데이터가 나오겠죠. 하지만 상대값만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경우 비교 대상이 되는 조건을 테스트 하는 동안 생길 수 있는 다른 변수가 없는 한 신뢰할 수 있는 테스트 결과를 얻습니다. 제가 간과한 사실 중 문제를 일으킬만한 변수가 있다면 이의를 제기해 주십시오.

기술적인 측면에 대해 타당한 반박이 없다면 위의 데이터들은 제 사견이 아니라 객관적이라 봐도 되지 않겠습니까? 데이터는 정직합니다.

사견이라고 할만한 부분은 음악 감상에 있어서 감성적인 측면, 그리고 코원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받아들이는 감정의 차이가 있겠죠. 쓰는데 지장 없으면 상관없다는 분도 있겠지만, 저는 업체가 과장 광고 하는걸 그냥 보고 넘기기가 싫습니다. 듣기 좋으면 그만이란 분도 있지만 저는 왜곡된 소리보다는 플랫한 음이 좋습니다. 이 정도가 제 사견이 들어간 부분입니다.
2007-09-20
00:39:46

 

     스크랩   목록보기

  스마트폰/IT기기 게시판 이용수칙 -2013년 7월 28일 수정  [175]
Master
423091
778774   LG폴더폰 판매가격   im872 305
778773   갤럭시탭 s6 oled소자질문..   쌀_부자! 375
778772   노트텐 여전하네요  [1] 시코정령 983
778771   아이폰8 버퍼링 화면 멈춤 등 잦은 고장에 서비스마저 불통 '속터져'  [1] teet 459
778770   아이폰 안 팔린 애플, 삼성에 '9천억원' 물어준 사연은   teet 572
778769   구글이 아이폰 보안 결함 밝혀냈다   teet 462
778768   美 아이폰 사용자 애플 제소… “시리 대화 무단 청취”   teet 377
778767   제가 아이폰에 그토록 원하던 것들   defz 401
778766   제가 갤럭시에 그토록 원하던 것들  [3] 웰벙시코 539
778765   아이폰XI가 기다려지네요  [1] 웰벙시코 361
778764   삼성 5G폰에서의 네트워크 설정에 대해..  [3] 웰벙시코 327
778763   삼성 신제품 갤럭시노트 10+ 관전 포인트  [3] 웰벙시코 573
778762   기본적인 질문인데 외장하드 분리방법  [1] Garden 247
778761   kt엠모바일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사용 후기   코코콜라 270
778760   삼성전자, PCIe 4.0 SSD 출시  [1] 갤러리별 429
778759   KT알뜰폰 데이터무제한 요금제 비교   pabam912 548
778758   루머] Note 10 모델명  [3] 좌지우건 1346
778757   편의점에서 유심구입하고 알뜰폰 사용 후기  [3] 포시코 608
778756   소니 서비스 막장 인줄 알았는데..  [2] Hahi 707
778755   lg g패드3 액정파손...가격질문..   쌀_부자! 264
778754   25,300원이면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치고 싼거아닌가요?  [2] 코코콜라 652
778753   나 10대 청년인데 내 동년배들 다 시코하더라  [1] 아기샹어 678
778752   아이폰 xr 파신다는 분  [1] 에휴뭐이런거밖에없어 686
778751   아이폰XR 싸게 올려요 ㅠㅠ  [5] 나곰니다 1063
  목록보기    다음페이지    1 [2][3][4][5]..[31151] [다음 5개]
이름  제목  내용